본문 바로가기

Windows/문제해결

[W2K8 백업] Windows Server Backup 디스크 사용율 급등 현상



Windows Server 2008 R2 에서 Windows Server Backup을 이용해 로컬 디스크에 백업을 수행하는데, 해당 로컬 디스크 전체 사용율이 내부 폴더/파일의 사용율이 일치하지 않고 디스크 전체 사용율이 훨씬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했다.

1. Windows Server Backup 스케쥴 및 옵션
   . 스케쥴 : 월~금 00:00
   . 백업항목 : Windows State Backup (윈도우 상태백업)
   . 고급옵션 : VSS 전체 백업
   . 백업대상 : D 드라이브

2. 디스크 사용율 / 파일 및 폴더 사용율 비교
   . D 드라이브 : 180GB 중 168 GB 사용
   . 파일 및 폴더 : 23.6 GB 사용 (숨김파일, 시스템 파일 등도 모두 확인)



위와 같은 상황의 원인이 VSS(Volume Shadow Copy Service) 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하고, D 드라이브의 등록정보에서 섀도우 복사본 정보를 확인해 보았다.



D 드라이브에 섀도 복사본으로 147464 MB 약 146 GB 정도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온다. 즉, 실제 데이터가 이난 VSS 복사본으로 디스크의 2/3 가까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Windows Server Backup 과 관련이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이지만, 왜 이렇게 되는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문제가 되는 디스크를 선택하고 '설정'을 눌러 보자.



최대 크기가 "제한 없음"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제한 사용"으로 바꾸고 적절한 공간을 예약해 준다.
윈도우 상태백업을 받고 있으므로, 상태 백업 용량의 2배 정도를 넣어 주었다.


*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첫 번째 그림을 보면 분명히 섀도 복사본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Windows Server Backup의 타겟 디스크로 지정이 되면 자동으로 섀도 복사본을 사용하는 것으로 되는가 하는 점이다. 그것도 제한 없음으로.. --;;


위와 같이 설정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조정된 결과가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D 드라이브도 확인해 보면 정상적인 사용량이 보여질 것이다. (F5 로 화면 갱신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