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기술과 팁

[팁] 명령어로 Windows hostname 알아보기

서버이름 (컴퓨터 이름)을 알아보려고 할 때 명령어로 간단하게 알 수 있다.

1. hostname 명령어
   - cmd 창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을 내리면 컴퓨터 이름이 출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uname 명령어를 이용 (XP, 2003 Only)
   - cmd 창에서 아래와 같이 -n 옵션을 주어 실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systeminfo 명령을 이용 (XP, 2003 Only)
   - cmd 창에서 아래와 같이 more 를 사용하여 출력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Windows 시스템 및 로컬 환경변수 %...% 이용
   - cmd 창에서 아래와 같이 echo 명령어로 %COMPUTERNAME% 을 입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컴퓨터 이름을 알아내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다.
참고로 4번의 방법은 batch 스크립트 작성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아래는 Windows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및 로컬 환경 변수 리스트이다.
변수 유형 설명
%ALLUSERSPROFILE% 로컬 모든 사용자 프로필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APPDATA% 로컬 응용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위치를 반환합니다.
%CD% 로컬 현재 디렉터리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CMDCMDLINE% 로컬 현재 Cmd.exe를 시작하는 데 사용되는 정확한 명령줄을 반환합니다.
%CMDEXTVERSION% 시스템 현재 명령 프로세서 확장의 버전 번호를 반환합니다.
%COMPUTERNAME% 시스템 컴퓨터 이름을 반환합니다.
%COMSPEC% 시스템 실행할 수 있는 명령 셸의 정확한 경로를 반환합니다.
%DATE% 시스템 현재 날짜를 반환합니다. date /t 명령과 같은 형식을 사용합니다. Cmd.exe에서 생성합니다. date 명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ate를 참조하십시오.
%ERRORLEVEL% 시스템 최근 사용된 명령의 오류 코드를 반환합니다. 일반적으로 0이 아닌 값은 오류를 나타냅니다.
%HOMEDRIVE% 시스템 사용자 홈 디렉터리에 연결된 로컬 워크스테이션 드라이브 문자를 반환합니다. 홈 디렉터리의 값에 따라 설정합니다. 사용자 홈 디렉터리는 로컬 사용자와 그룹에서 지정합니다.
%HOMEPATH% 시스템 사용자 홈 디렉터리의 전체 경로를 반환합니다. 홈 디렉터리의 값에 따라 설정합니다. 사용자 홈 디렉터리는 로컬 사용자와 그룹에서 지정합니다.
%HOMESHARE% 시스템 사용자 공유 홈 디렉터리의 네트워크 경로를 반환합니다. 홈 디렉터리의 값에 따라 설정합니다. 사용자 홈 디렉터리는 로컬 사용자와 그룹에서 지정합니다.
%LOGONSEVER% 로컬 현재 로그온 세션을 확인한 도메인 컨트롤러 이름을 반환합니다.
%NUMBER_OF_PROCESSORS% 시스템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세서의 수를 지정합니다.
%OS% 시스템 운영 체제 이름을 반환합니다. Windows 2000은 운영 체제를 Windows_NT로 표시합니다.
%PATH% 시스템 실행 파일의 검색 경로를 지정합니다.
%PATHEXT% 시스템 운영 체제에서 실행 가능하다고 간주되는 파일 확장명 목록을 반환합니다.
%PROCESSOR_ARCHITECTURE% 시스템 프로세서의 칩 아키텍처를 반환합니다.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x86, IA64
%PROCESSOR_IDENTFIER% 시스템 프로세서의 설명을 반환합니다.
%PROCESSOR_LEVEL% 시스템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세서의 모델 수를 반환합니다.
%PROCESSOR_REVISION% 시스템 프로세서의 수정 버전 번호를 반환합니다.
%PROMPT% 로컬 현재 인터프리터에 대한 명령 프롬프트 설정을 반환합니다. Cmd.exe에서 생성합니다.
%RANDOM% 시스템 0에서 32767까지 수 중에서 임의의 10진수를 반환합니다. Cmd.exe에서 생성합니다.
%SYSTEMDRIVE% 시스템 Windows XP 루트 디렉터리(시스템 루트)가 있는 드라이브를 반환합니다.
%SYSTEMROOT% 시스템 Windows XP 루트 디렉터리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TEMP% and %TMP% 시스템 및 사용자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기본 임시 디렉터리를 반환합니다. 일부 응용 프로그램에는 TEMP가 필요하고 다른 프로그램은 TMP가 필요합니다.
%TIME% 시스템 현재 시간을 반환합니다. time /t 명령과 같은 형식을 사용합니다. Cmd.exe에서 생성합니다. time 명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ime을 참조하십시오.
%USERDOMAIN% 로컬 사용자 계정을 포함한 도메인 이름을 반환합니다.
%USERNAME% 로컬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 이름을 반환합니다.
%USERPROFILE% 로컬 현재 사용자의 프로필 위치를 반환합니다.
%WINDIR% 시스템 운영 체제 디렉터리의 위치를 반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