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기술과 팁

Windows 네트워크 모니터링 Tool 소개

Windows 시스템에서 네트워크 사용 상태를 모니터링 해야 할 때가 있다.
어느 특정 시점에서 갑자기 네트워크 사용량이 많아진다거나, 불특정하게 네트워크에 부하가 걸린다거나 할때 원인파악을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Tool이다.
사용가능한 OS는 Windows Server 2003 (32bit, x64버전), Windows Vista, XP (32bit, 64bit)

Microsoft Network Monitor 3.1 버전.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 x86 (32비트 OS용)



- x64 (x64 지원 OS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측에는 간단한 설명이, 좌측 하단에 V 표시는 모니터링 할 네트워크 장치를 선택하는 곳이다. 필요한 선택을 했으면 좌측 상단의 'Create New Capture Tab'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니터링을 시작할 수 있는 화면으로 바뀌었다. 메뉴에서 'Tools -> Options'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옵션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모니터링 내용을 캡쳐하여 저장할 파일의 크기와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 줄 수 있다. 기본값은 20MB, 위치는 C:\Documents and Settings\국경일\Local Settings\Temp\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을 했으면, 확인을 누르고 모니터링 상황을 캡쳐하기 위해 메뉴 'Tools' 아래에 있는 Play 버튼 (▶)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모니터링이 시작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니터링을 일시 중지, 멈춤 할 수도 있으며, 모니터링이 끝난 후 캡쳐 내용을 저장하려면, 멈춤 버튼(■)을 누르고, File 메뉴 -> Save As를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도 있다.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 봤고, 이 프로그램은 MS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18b1d59d-f4d8-4213-8d17-2f6dde7d7aac&DisplayLang=en